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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NX Market News【Week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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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er BNX Date25-05-26 17:16 View169Times Reply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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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미항로/ 관세 부과 유예로 밀어내기 수요 급증…서안 3000弗 돌파
북미항로 컨테이너 운임이 미국과 중국이 서로에게 부과한 상호 관세를 유예하기로 합의하면서 급등했다. 기업들이 관세 휴전을 계기로 재고 확보에 나서면서 밀어내기 수요가 급증한 것이다.
미국과 중국은 지난 12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고위급 무역 협상을 갖고 각각 상호관세를 인하하기로 합의했다. 양국이 90일간의 관세 유예 협정에 합의하면서 미국이 중국 상품에 매기는 관세는 145%에서 30%로, 중국이 미국산 제품에 매겼던 보복관세는 125%에서 10%로 낮아졌다.
미국과 중국이 관세 휴전을 선언하면서 선사들의 화물적재율(소석률)은 100%를 기록했다. 유예 기간 동안 주문을 재개해 재고를 선제적으로 비축하는 화주들의 선복 수배가 빗발치고 있다는 게 선사들의 전언이다. 선적량이 급증하면서 대부분의 선사가 6월까지 선적 예약을 마친 것으로 보인다.
선사 관계자는 “미중 양국이 관세를 대폭 인하하기로 합의하면서 선박에 화물을 선적하려는 화주들의 문의가 크게 늘었다. 6월까지 선복이 꽉 찬 상태다. 운임 또한 크게 오르고 있다”고 말했다.
운임은 북미 서안과 동안이 3개월 만에 3000달러, 4000달러를 각각 돌파했다. 서안은 4주 연속, 동안은 5주 연속 상승세다.
중국 상하이해운거래소가 5월16일 발표한 상하이발 북미 서안행 운임은 40피트 컨테이너(FEU)당 3091달러를 기록, 전주 2347달러 대비 31.7% 급등하며 석 달 만에 3000달러 선을 회복했다. 지난 2월 4000달러를 밑돈 이후 하락세를 지속하던 서안 운임은 3월 말 2000달러 선까지 내려앉았다. 7주 연속 2000달러 선을 유지하다 최근 급등했다.
5월 3주 평균 운임은 2719달러를 기록, 지난 4월 평균인 2206달러와 비교해 23.3% 올랐다. 같은 기간 동안행 운임은 FEU당 4069달러를 기록, 전주 3335달러 대비 22% 오르며 3개월 만에 4000달러를 넘어섰다. 5월 3주 평균 운임은 3702달러로, 전월 평균인 3265달러에 견줘 13.4% 상승했다.
한국발 북미항로 해상운임(KCCI)도 전달과 비교해 높은 수준을 보였다.
한국해양진흥공사에 따르면 5월19일 기준 부산발 북미 서안행 운임은 FEU당 2898달러를 기록했다. 5월 3주 평균 운임은 2706달러로, 지난달 평균(2479달러)보다 9.2% 올랐다. 같은 기간 동안행 운임은 FEU당 3947달러로 집계됐다. 5월 평균 운임은 3721달러로, 전월 평균 3518달러보다 5.8% 상승했다.
북미 수출항로 물동량은 20개월 연속 증가세를 보였다.
미국 통관조사회사인 데카르트데이터마인에 따르면 지난 4월 아시아 10개국발 북미행(북미 수출항로) 컨테이너 물동량은 전년 대비 10% 증가한 167만7000TEU로 집계됐다.
1위 선적국인 중국은 전년 대비 6% 증가한 87만6000TEU, 2위 베트남은 48% 폭증한 21만4000TEU, 3위 우리나라는 6% 늘어난 20만6000TEU, 4위 인도는 19% 증가한 8만TEU를 각각 기록했다. 반면, 일본은 20% 감소한 3만5000TEU, 홍콩은 39% 줄어든 1만2000TEU로 부진했다.
품목별로는 1위 가구가 14% 증가한 27만4000TEU, 2위 기계가 11% 늘어난 20만4000TEU, 3위 플라스틱이 15% 증가한 17만8000TEU로, 상위 3개 품목 모두 두 자릿수 증가했다. 1~4월 물동량은 전년 대비 11% 증가한 678만5000TEU로 집계됐다.
<출처: 코리아쉬핑가제트 05.26.2025>


아시아-미주항로 컨운임, 최대 8천달러까지 급등 예상...미중 관세 유예로
미국과 중국간 관세 유예로 아시아-미주항로 컨테이너운임이 최대 8천달러까지 급등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KMI 성현정 전문연구원이 JOC를 인용해 발표한 바에 따르면 미·중 90일간 관세 유예로 美 수입업체들이 중국발 물량을 선제적으로 확보함에 따라 중국 제조업의 생산 재개와 북미 물동량이 급증하고 있다.
미국의 對中 고율 관세가 90일간 유예되면서 수입업체들의 주문 재개로 물동량이 폭증할 것으로 예상돼 주요 컨테이너 해운사의 아시아~미주항로의 현물 운임이 급등하고 있다.
관세 유예 이후 5월 16일 기준, 美 서안의 평균 현물 운임은 3월 말 FEU(40피트 컨테이너)당 1,600달러에서 2,840달러, 동안은 2,600달러에서 3,847달러로 양안 모두 약 50% 이상 상승했다.
더욱이 가을·연말 시즌 상품을 관세 인상 전에 수입하기 위해 중국발 미국행 선적이 급증했는데, Hapag-Lloyd는 지난주 예약이 50% 증가, 일부 포워더는 100% 증가했다고 보고했다.
한편, 중국 현지 공장도 4월 對中 관세 급등 이후 완전히 가동을 중단하지 않아, 생산 재개는 신속히 이뤄져 늘어난 주문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해운사는 6월 아시아~美 운임을 6,000~8,000달러로 인상해 가격신호를 통한 과열된 수요를 통제하고 수익을 확보하는 전략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해운사는 오는 6월 1일부터 일괄운임인상(GRI, General Rate Increase)과 성수기 할증료(PSS, Peak Season Surcharge)를 조기 부과해 아시아~美 서안은 FEU당 약 6,000달러, 동안은 8,000달러 수준까지 인상할 전망이다.
일괄운임인상은 선적 규모와 상관없이 모든 화주에게 적용되며, 성수기 할증료는 해운사와 협약이 없는 소형 화주에게만 부과되는데, 이러한 운임 인상은 조기 과열된 수요를 통제하면서 동시에 수익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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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pag-Lloyd, MSC, CMA CGM, Ocean Network Express(ONE) 등 주요 해운사는 6월 1일부터 아시아~美 항로 FEU당 6,000달러로 현물 운임을 신고했으며, 6월 15일부터는 8,000달러로 추가 인상할 예정이라고 공지했다.
이는 성수기 수요와 단기 관세 유예를 기회로 해운사들이 운임 인상을 압박하는 것으로 해석돼 ’24년 7월 美 항만 노조 협상 시 운임이 8,000~10,000달러로 급등한 상황과 유사하다는 점에서 향후 운임급등으로 인한 물류대란이 재현될 우려가 있다.
기업은 ‘90일’이라는 제한된 기간 내 선적을 서두르면서 운임급등에 따른 비용도 고려해야 하므로 신중한 의사결정과 대안 마련이 시급할 것으로 전망된다.
90일 관세 유예로 최대한 많은 물량을 확보하려는 수입업체들은 운임급등으로 인해 비용절감 효과가 일부 상쇄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美 수입업체는 ‘90일 내 물량 확보’에 집중하되 운임급등에 따른 손익계산이 필요하며 포워더와 협업해 LCL 활용이나 공동운송 전략으로 운임협상력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한편, 우리 기업 또한 美 수입업체의 빠른 발주에 대비해 조기 생산 및 출하 유연성을 확보하고 제품별 특성에 따른 주문 시기 조정 또는 해상에서 항공으로의 운송수단 전환 등 대안 마련이 시급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성 전문연구원은 밝혔다.
<출처: 쉬핑뉴스넷 05.26.2025>


美中 관세 휴전 후 물동량 '깜짝 반등'…지속성엔 의문
미국과 중국이 90일간의 관세전쟁 휴전에 합의한 이후 중국산 제품을 미국으로 실어올 컨테이너를 찾기 위해 업체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고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다만, 무역정책 및 경제 불확실성이 여전한 상황에서 관세 유예 기간 업체들이 중국산 제품 주문량을 다시 늘리는 데는 한계가 있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WSJ이 인용한 공급망 데이터 수집업체 비지온(Vizion) 통계에 따르면 미중 양국이 상대국에 부과한 관세를 대폭 인하하기로 합의한 지난 12일 이후 첫 주간 중국발 미주노선 컨테이너 예약은 229만 TEU(1TEU=20피트 컨테이너 1개)로, 직전 주(91만) 대비 두 배 이상으로 급증했다.
다만, 한 주 뒤 컨테이너 예약량은 137만 TEU로 다시 내려앉은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해운사들이 미중 관세전쟁 격화 이후 중국발 미주 노선 운항을 감축하면서 컨테이너선 선복량(적재 공간)이 부족한 상황이 됐다고 설명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중국산 수입품에 총 145%의 관세를 부과하고 미중 간 관세 협상이 단시일에 원만한 타결점을 찾기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해운사들이 중국발 미주 노선의 선박을 다른 노선으로 전환한 탓이다.
일부 해운사는 중국발 미주 노선에 투입했던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작은 선박으로 교체하거나 아예 노선 운항을 취소하기도 했다고 WSJ은 해운업계 관계자를 인용해 전했다.
선복량이 부족해지다 보니 컨테이너 운임은 빠르게 오르고 있다.
상하이해운거래소(SSE) 자료를 보면, 중국에서 미국 서부로 가는 40피트 컨테이너 운임은 5월 12일 관세 합의 발표 후 한 주 만에 직전 주 대비 10% 뛰었다.
한 아시아 지역 물류 업계 임원은 다른 노선에 투입했던 선박을 복귀시키는 데 몇 주일이 걸릴 수 있다며 "향후 90일은 상당히 혼란스러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선복량 부족 문제가 해결된다고 하더라도 중국산 제품 주문량의 '깜짝 반등'이 지속해서 이어지기는 어려울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관세 정책의 불확실성이 여전히 큰 데다 미국의 소비심리가 급속히 악화한 상황에서 신규 주문을 크게 늘리는 데 업체들이 신중한 입장을 보이는 탓이다.
많은 업종의 경우 신규 주문 후 제품을 인도받기까지에는 90일간의 유예 기간이 너무 짧기 때문에 주문 확대로 이어지기는 한계가 있다.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산 수입품 관세율을 145%에서 30%로 잠정적으로 낮추긴 했지만, 이 역시 매우 높은 수준이라는 점도 전문가들이 물동량 회복을 낙관하지 않는 이유 중 하나다.
중국에 제조공장을 둔 프랭클린WH 에너지 스토리지의 빈센트 앰브로스 최고상업책임자(CCO)는 제조와 배송에 통상 12주가 걸린다며 "많은 제품을 급히 들여올 기회는 사실상 없다고 보면 된다"라고 말했다.
세계 최대 해운 선주단체인 빔코(BIMCO)의 닐스 라스무센 수석 애널리스트는 "관세 유예가 있다고 해서 그게 갑자기 물동량 급증으로 이어질지는 의문"이라고 분석했다.
<출처: 연합뉴스 05.26.2025>


한미, 관세 관련 2차 실무협의 마쳐…韓, 차기정부에 '바통'
미국 도널드 트럼프 정부가 추진하는 품목별 관세와 개별국가별 상호관세 문제를 조율하기 위해 워싱턴 DC에서 열린 한미 정부간 2차 실무 협의가 22일(현지시간) 마무리됐다.
수석대표인 장성길 산업통상자원부 통상정책국장이 이끄는 정부 대표단은 미국 무역대표부(USTR)와 상무부 등 유관 부처 당국자들과 이날까지 사흘간 제2차 기술협의(technical discussions)를 진행했다고 정부 소식통이 밝혔다.
양측은 지난 16일 제주에서 열린 한미 통상 담당 장관급 협의에서 합의한 대로 균형 무역, 비관세 조치, 경제 안보, 디지털 교역, 원산지, 상업적 고려 등 6개 분야를 중심으로 논의를 진행했다.
이번 협의에서 미국 측은 한국의 비관세 장벽 제거와 관련한 구체적 요구사항들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USTR은 지난 3월 말 펴낸 '2025 국가별 무역장벽보고서'(NTE 보고서) 한국 항목에서 한국이 월령 30개월 미만 소에서 나온 고기만 수입하도록 제한하고 있는 것과 온라인 플랫폼 독과점 규제 추진 입법 동향, 해외 콘텐츠 공급자에 대한 네트워크 망 사용료 부과 입법 동향, 대규모 무기 수입시 기술이전 등을 요구하는 '절충교역' 등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 바 있다.
그러나 한국 정부는 6·3 대선을 통해 새 정부가 출범한 뒤 후속 협의를 거쳐 한미간 최종 합의를 도출한다는 기조여서 한국 대표단은 미측의 문제 제기 및 요구와 관련해 국내 실상을 설명하고, 인식의 간극을 좁히는 기회로 삼았을 것으로 보인다.
아직 양측이 3차 기술 협의 등 후속 논의 일정을 공개하지 않고 있는 가운데 차기 협의는 한국 새 정부 출범 이후에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대선 후 출범할 한국 새 정부는 1, 2차 기술협의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후속 협상을 통해 구체적인 합의 도출을 시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한국 대선 등 정치 일정을 감안해 미국의 상호관세 관련 유예기간이 끝나는 7월8일까지 한미간의 이해를 조율해 이른바 '7월 패키지'를 만들자고 지난달 열린 한미 2+2(재무 및 통상 담당 장관) 협의 때 제안한 바 있다.
트럼프 행정부가 한국에 대해 책정한 25%의 상호관세(기본관세 10%+국가별 차등적용 관세 15%·7월8일까지는 10%의 기본관세만 부과)와 전 세계를 상대로 부과하고 있는 철강·알루미늄·자동차(이상 25%) 등 품목별 관세를 최대한 낮추는 것이 한국 정부의 목표다.
미국 측은 관세를 낮추기 위해서는 한국이 '비관세 장벽' 제거와, 미국산 제품 수입 확대를 통한 무역흑자 축소(미국의 대한국 무역적자 감소)를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미국의 무역 협상을 주도하고 있는 스콧 베선트 재무장관은 미국과의 교역 규모가 큰 18개국과의 협상에 우선적으로 집중하고 있다고 지난 18일 밝힌 바 있다. 한국도 이 18개국에 포함돼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출처: 연합뉴스 05.23.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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