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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NX Market News【Week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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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er BNX Date25-04-07 15:14 View109Times Reply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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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조절 효과’ 컨운임지수 11주만에 반등…美 상승 견인
북미항로를 중심으로 운임이 급등하면서 글로벌 컨테이너 운임지수가 11주 만에 상승 전환했다.
상하이해운거래소에 따르면 3월28일 기준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1356.88을 기록, 전주 1292.75 대비 5% 올랐다. 해양진흥공사는 “공급조절이 효과를 보이며 북미 운임이 대폭 상승했다. 향후 선사들은 임시결항 외에도 선속 감속, 계선, 폐선 등을 진행하면서 운임 방어 노력을 지속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구간별 운임은 40피트 컨테이너(FEU)당 상하이발 북미 서안행이 2177달러, 동안행이 3194달러를 기록, 전주 1872달러 2866달러에 견줘 각각 16.3% 11.4% 상승하며 11주 만에 반등에 성공했다.
북유럽과 중동, 호주항로도 운임 상승 대열에 합류했다. 20피트 컨테이너(TEU) 기준 북유럽행 운임은 전주 1306달러에서 0.9% 오른 1318달러, 중동은 1059달러에서 12.2% 상승한 1188달러, 호주는 755달러에서 9.7% 인상된 828달러로 각각 집계됐다.
이 밖에 동서아프리카(라고스)행 운임은 3708달러로, 전주 3634달러 대비 2% 올랐으며, 남아프리카(더반)는 전주 2123달러에서 2.3% 상승한 2172달러를 기록했다.
반면, 지중해와 남미(산투스)는 전주 2195달러 1680달러에서 5.4% 0.7% 각각 하락한 2076달러 1669달러를 기록하며 대조를 보였다. 동남아시아(싱가포르)도 433달러를 기록, 전주 446달러에서 2.9% 내렸다.
한국발 해상운임(KCCI)은 11주째 내리막길을 걸었다.
3월31일 현재 KCCI는 1773으로 전주 1825와 비교해 2.9% 내렸다. 중국과 일본, 중남미 서안을 제외한 노선에서 운임이 떨어졌다.
FEU 기준 한국발 북미 서안행 운임은 전주 2317달러에서 1.1% 하락한 2291달러, 북미 동안행은 3256달러에서 0.6% 떨어진 3236달러였다. 한국발 유럽행은 전주 2419달러에서 7.2% 하락한 2245달러, 한국발 지중해행은 전주 3294달러 대비 5.4% 내린 3116달러로 각각 집계됐다.
이 밖에 중동과 호주는 각각 2225달러 1795달러를 기록, 전주 2241달러 1915달러 대비 0.7% 6.3% 하락했다.
반면, 중남미 서안행 운임은 전주 1877달러에서 0.1% 오른 1878달러를 기록했다. 중국과 일본은 전주와 동일한 49달러 244달러로 각각 집계됐다. 
<출처: 코리아쉬핑가제트 04.03.2025>


미, 5월부터 중국발 상품 ‘디 미니미스’면세 혜택 폐지 … 물품가 30% or 건당 25달러 부과
미국이 중국과 홍콩에서 발송되는 소형화물에 대한 디미니미스(de minimis) 면세 혜택을 오는 5월부터 공식 폐지한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행정명령 서명으로 오는 5월 2일부터 중국·홍콩발 물품에 대해 디미니미스 적용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미국으로 들어오는 소형 국제우편물의 통관 및 과세 체계를 전면 개편하는 내용으로, 미국 세관국경보호청(CBP)의 행정 역량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일단 이번 행정명령에 따르면, 국제우편 시스템을 통해 배송되는 물품이 800달러 이하인 경우에도 관세가 부과된다. 적용 방식은 물품가액의 30% 또는 건당 25달러 중 선택이며, 운송사는 이 중 하나의 방식을 모든 물품에 일괄 적용해야 한다. 6월 1일부터는 건당 금액이 50달러로 인상된다.
CBP는 “우편화물을 운송하는 운송사는 배송 정보를 CBP에 보고하고, 관세 납부를 보증하는 국제운송채권을 유지하며, 정해진 일정에 따라 관세를 납부해야 한다”고 명시했다. 우편이 아닌 방식으로 수입되는 물품은 기존과 같이 모든 적용 가능한 관세를 납부해야 한다.
운송업계 분석가 라스 옌센(Lars Jensen)은 “운송사는 백분율 방식과 정액 방식 중 하나를 택할 수 있지만, 매월 한 번만 방식 변경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번 조치는 CBP가 새로운 관세 처리 프로세스를 구축할 수 있도록 유예기간을 제공하는 성격도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올해 2월 디미니미스 적용을 폐지했을 당시, CBP는 갑작스러운 업무 폭증으로 시스템이 마비되며 USPS가 일시적으로 소포 수령을 중단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이후 CBP는 한 달 내 실현 가능한 통관 절차를 마련하라는 지시를 받은 바 있다.
그러나 전미외국무역협의회(National Foreign Trade Council)는 이번 조치로 인해 발생할 집행 비용이 관세 수입보다 더 클 수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CBP가 소형화물 처리에 인력을 집중하면서, 기타 일반화물 통관이 지연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관계자는 “현재 우편으로 물건을 보내고 정식 신고 대상이면, USPS가 수취인에게 ‘귀사의 통관 대행사는 누구냐’는 편지를 보낸다. 이후 통관사가 관세 신고를 진행한다”며, “하지만 하루 수백만 건의 물류에 대해 이런 방식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녀는 “행정부는 당시 그 파급력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다. 그래서 USPS가 징수 방식을 정비하는 동안 조치가 보류됐던 것”이라며, “향후 중국뿐만 아니라 캐나다·멕시코 등 디미니미스 혜택을 받는 주요 국가들까지 규제가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업계 전문가들은 이번 조치가 글로벌 이커머스 물류망, 특히 항공택배 시장에 중대한 전환점을 예고한다고 보고 있다. 중국발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에 의존하고 있는 항공사 및 포워더들은 대응 전략을 조속히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 다음 링크는 디 미니미스 폐지 관련 백악관 공식 브리핑 전문
<출처: 카고프레스 04.04.2025>


美, 한국의 관세율 25%로 확정…행정명령 부속서 26→25%로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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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한국에 부과하는 상호관세율을 25%로 최종 결정했다.
3일(현지시간) 백악관이 홈페이지에 공개한 상호관세 행정명령 부속서를 보면 한국의 상호관세율이 전날의 '26%'에서 '25%'로 수정돼 기재됐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이 전날 오후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상호관세율을 발표할 때 들고 있던 패널에서 한국의 상호관세율은 25%였지만, 이후 백악관이 공개한 행정명령 부속서에는 26%로 적혀 있어 혼선이 빚어졌다.
한국 정부는 트럼프 대통령이 발표한 상호관세율 숫자와 트럼프 대통령이 서명한 행정명령 부속서의 숫자가 다른 이유를 백악관과 상무부, 미국무역대표부(USTR)에 문의하며 행정명령 부속서의 관세율을 25%로 수정하려고 협의해왔다.
관세율 1%포인트 차이라고 해도 전체 대미 수출액을 고려하면 엄청난 금액이기 때문이다.
당초 미국 측은 행정명령 부속서에 표기된 상호관세율의 숫자(26%)가 맞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이를 수정하겠다는 의사를 사전에 한국 측에 밝히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의 발표 때 적시된 한국의 상호관세율(25%)과 행정명령 부속서 상의 한국 상호관세율(26%)의 차이를 지적하며 확인을 요청하는 연합뉴스의 전화통화 및 서면질의에 대해 전날까지만 해도 "행정명령 부속서에 따라야 한다"고 밝혔었다.
하지만 백악관은 3일 오후 행정명령 부속서의 한국 상호관세율을 25%로 수정한 뒤 이를 주미대사관에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측은 한국의 상호관세율을 25%로 수정해 최종 결정한 것에 대해 특별한 설명 없이 "대통령이 언급한 대로 25%가 맞다"라고만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백악관 대변인은 행정명령 부속서의 한국 상호관세율을 뒤늦게 수정한 이유에 대한 연합뉴스 질의에 "부속서의 관세율이 최종 관세율이었고, 최종 관세율(is and was the final rate)이다"라고만 밝혔다.
전날 행정명령 부속서에는 한국 외에도 인도, 스위스, 남아프리카공화국, 필리핀, 파키스탄, 세르비아, 보츠와나 등 10여개국도 트럼프 대통령이 들고 있던 패널보다는 관세율이 1%포인트씩 높았다.
백악관은 이날 행정명령 부속서에서 패널과 숫자가 달랐던 10여개 국가의 관세율을 모두 패널과 일치하도록 수정했다.
<출처: 연합뉴스 04.04.2025>


"50여개국이 미국 정부 접촉" 상호관세 발효 앞두고 외교전 가열
미국이 주요 교역국들을 상대로 발표한 고율의 상호관세가 오는 9일(현지시간) 발효될 예정인 가운데 50여개 국이 미국 정부에 협상을 요청하는 등 외교전이 가열되고 있다.
중국과 캐나다 등 강력한 보복관세로 맞서는 국가들도 있지만, 일단은 미국을 달래가면서 협상으로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는 나라들이 줄을 잇고 있다.
케빈 해싯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6일 A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50개 이상의 국가가 대통령에게 협상 개시를 요청해왔다는 보고를 어젯밤 무역대표부(USTR)로부터 받았다"고 밝혔다.
스콧 베선트 미 재무장관도 이날 NBC 방송의 간판 시사 프로 '밋 더 프레스'에 출연해 "50개가 넘는 나라가 자신들의 비관세 무역장벽을 낮추고 관세도 내리는 방안, 그리고 환율 조작도 중단하는 것과 관련해 우리 정부에 접촉해왔다"고 말했다.
상호관세 부과와 관련해 가장 먼저 트럼프 대통령을 면담하는 외국 정상은 베냐민 네탸냐후 이스라엘 총리다.
헝가리를 방문 중이던 네타냐후 총리는 트럼프 대통령의 전화를 받고 6일 미국으로 이동했으며 7일 백악관을 방문해 트럼프 대통령과 회담한다.
대미 무역 흑자국인 이스라엘은 미국의 관세를 피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미국 제품에 대한 관세를 모두 철폐하겠다'고 발표했으나,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일 상호관세안을 발표하며 이스라엘에 17% 관세율을 매겼다.
상호관세율이 각각 46%, 26%에 달하는 베트남과 인도도 관세 폭탄을 협상으로 풀기 위해 발 빠르게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베트남의 또 럼 공산당 서기장은 지난 4일 트럼프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미국과 협정을 맺을 수 있다면 베트남의 관세를 '0'으로 낮추고 싶다"고 말했다고 트럼프 대통령이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또 럼 베트남 공산당 서기장과 생산적인 통화를 했다면서 럼 서기장이 대미 관세율 인하를 비롯해 협상 의사를 밝혔다고 전했다.
베트남은 지난해 중국·유럽연합(EU)·멕시코에 이어 미국 교역 상대국 중 4번째로 큰 1천235억 달러(약 181조원)의 대미 상품 무역흑자를 기록했다. 이번 미국의 상호관세안 발표에서 베트남의 관세율은 46%에 달해 중국을 제외한 미국의 주요 교역국 가운데 가장 높다.
상호관세 26%를 통보받은 인도 역시 보복 조치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로이터가 인도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전했다.
32%의 상호관세를 통보받은 대만도 대미 투자 확대 등의 당근을 제시하며 미국 달래기에 나섰다.
라이칭더 대만 총통은 지난 6일 정보통신기술(ICT) 업체 등과 좌담회를 마친 후 공개된 동영상에서 미국에 대한 '보복 관세'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대만의 높은 무역의존도를 고려하면 대만 경제는 미국의 상호관세에 대처하면서 힘든 시간을 보낼 수밖에 없다면서도, 그 영향은 최소화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대만은 미국·멕시코·캐나다 무역협정(USMCA)과 유사한 대만-미국 간 '0% 관세' 논의, 대미 투자 확대, 원산지 세탁에 대한 미국 우려 해결 등을 5개 사항을 중점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상호관세 32%를 통보받은 인도네시아도 보복조치는 없다는 입장을 냈다.
아이를랑가 하르타르토 인도네시아 경제조정부 장관은 6일 성명을 내고 미국에 보복 조치를 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미국을 상대로 상호 이익이 되는 해법을 찾기 위해 외교와 협상을 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로이터가 전했다.
대규모 대미 투자 등을 약속하고서도 24%의 상호관세를 통보받은 일본은 계속해서 미국에 제외를 요청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르면 이번 주 안에 미·일 정상 간 통화가 이뤄질 것으로 관측된다.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는 지난 5일 방송 인터뷰에서 "어떻게 하면 미국의 고용을 만들고 일본의 이익이 되는지를 이야기하고자 한다"며 "내주 중에는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를) 하고 싶다"고 말했다.
반면에 EU, 중국, 캐나다 등은 일단 보복에 방점을 찍고 있다.
EU는 7일 미국의 철강·알루미늄 25% 관세에 대응하기 위한 보복관세 대상 품목을 확정, 27개 회원국에 제시할 예정이다. 이번 보복관세 대상 품목은 9일 회원국 표결로 확정된다. 트럼프 정부가 잇달아 발표한 관세장벽에 대응한 EU의 1차 보복 조치로, 지난달 12일 발표됐다.
EU는 철강 관세보다 더 큰 타격이 예상되는 자동차 관세와 상호관세의 대응 수위를 두고는 장고를 거듭하고 있다.
미국은 지난 3일부터 모든 수입산 자동차에 25% 관세를 부과하기 시작했고, 5일부터는 모든 국가에 10%의 기본 관세를 발효했다. 오는 9일부터는 EU산 모든 제품의 상호관세율이 10%에서 20%로 올라간다.
이미 20%의 보편관세가 추가 적용된 데 이어 추가로 34%의 상호관세까지 얹힌 중국은 미국에 34% 보복 관세 부과와 희토류 수출 통제 등의 맞대응 카드를 꺼내 드는 한편, 국내 유동성 공급과 수출 기업 지원 등에 나설 계획이다.
지난 2일의 상호관세 부과 대상에서는 빠진 캐나다는 미국의 25% 자동차 관세에 대응해 미국산 자동차에 25% 맞불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
쥐스탱 트뤼도 전 총리 시절 트럼프 대통령에게서 "미국의 51번째 주가 돼라"는 굴욕적 언급까지 들었던 캐나다는 지난 달 철강·알루미늄 제품 대상 25% 관세 부과 시행에 대응해 미국산 철강·알루미늄 제품 등 298억 캐나다달러(약 30조원) 규모 보복관세 부과 방침도 천명했다.
<출처: 연합뉴스 04.07.2025>


美상무 "상호관세 부과 연기 없어…트럼프 발표는 농담 아냐"
하워드 러트닉 미국 상무장관은 오는 9일로 예정된 미국의 무역 상대국에 대한 상호관세 부과와 관련, 협상을 위해 상호관세 부과를 연기하거나 유예할 가능성이 없다고 6일(현지시간) 밝혔다.
러트닉 장관은 이날 CBS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대통령이 협상을 위해 상호관세 부과 시행을 연기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나'라고 묻자 "연기는 없다. 며칠 또는 몇 주간 그대로 유지될 것이다. 그것은 분명하다"고 답했다.
그는 이어 "대통령에게는 모두가 흑자를 보고 우리는 적자를 보는 글로벌 무역(에 대한) 재편이 필요하다. 세계 각국은 우리를 갈취하고 있다. 이건 끝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2일 백악관에서 관세 정책을 발표하면서 세계 모든 나라에 10%의 기본 관세를 5일부터 부과하고, 오는 9일부터는 국가별로 차등화된 개별관세를 추가한 상호관세를 부과한다고 밝혔다.
러트닉 장관의 이러한 언급은 상호관세 부과일 이전에 일부 국가와의 협상을 통해 해당 국가에 상호관세 부과 시행을 연기하거나 유예할 가능성을 일축한 것이다.
그는 "(상호)관세는 부과될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그렇게 발표했고, 농담이 아니었다"고 강조했다.
러트닉 장관은 전날까지 50여개국 이상이 협상 개시를 위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접촉을 시도한 것이 협상이 시작된 것으로 여겨진다는 진행자의 언급에 "이 모든 나라들이 우리를 속여왔다는 것을 알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이제 그 일을 끝낼 때가 온 것"이라고만 답했다.
러트닉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의 상호관세 발표 후 주식시장 폭락 등 충격파가 거센 것에 대해선 "이 문제는 국가안보 문제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며 "우리는 더는 이 나라에서 의약품, 배, 전투에 사용할 강철과 알루미늄을 만들지 않는다. 자동차를 시동 걸고 전자레인지를 켤 때 누르는 버튼은 모두 반도체인데 모두 해외에서 만들어진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번 관세 대상에 미국과 전혀 무역 거래가 없는 남극 근처의 허드 맥도널드 제도 등 펭귄들이 모여 사는 무인도까지 관세 부과 대상으로 삼은 것에 대해선 "만약 목록에 있는 나라를 빼버리면, 미국을 대상으로 한 기본적 차익 거래를 시도하는 국가들이 그 나라를 거쳐 우리에게 (제품을) 팔 수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은 2018년 중국에 관세를 부과했고, 이후 중국이 한 일은 다른 나라를 통해 미국으로 오는 것이었다. 대통령은 이 일을 지긋지긋해하고 있으며, 이를 바로잡을 것"이라며 "대통령은 '나는 세계 어느 곳도 중국이나 다른 나라가 이 말도 안 되는 허점을 통해 (미국으로) 제품을 보낼 수 있는 곳으로 만들 수 없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러트닉 장관은 미국의 글로벌 무역체계 재편에 걸리는 시간이 중국에 즉각적인 이익이 될 수 있다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선 "말도 안 되는 소리"라며 "문제는 세계의 모두가 우리에게 (상품을) 팔고 있다는 것이다. 미국은 전 세계의 소비자이며 무역적자를 기록하는 나라는 우리뿐이다. 이건 불공정하고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을 위해서 이를 고칠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연합뉴스 04.07.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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